역량중심 전공교육과정 소개

> 역량중심 전공교육과정 > 역량중심 전공교육과정 소개

Y’sU 전공 역량중심 교육과정
(CBCDU: Competencies Based Curriculum of Department in Y’sU ) 란?

· 정의 : 학생의 전공관련 수행력을 키우기 위해 분석, 설계, 개발, 운영, 평가 및 환류단계를 체계화 시킨 종합적 체제
· 지역사회, 지역산업 및 국가 산업의 변화을 고려하여 1년 단위의 소 환류(부분개편), 3년 단위의 대 환류(전면개편)를 실시 운영

Y’sU 전공 역량중심 교육과정 모형 (Model of CBCDU)

· 전공 교육과정의 효과성, 효율성 및 매력성을 높이기 위한 모형을 구축
· 모형소개

Y’sU 전공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(Features of CBCDU)

· 교육과정의 다양성, 교육혁신을 위해 역량 Key Word분석 기법을 활용한 전공능력도출 체계 구축
· 대학의 발전계획을 바탕으로 산학 일체형 창의융합 학과 발전계획을 기반으로 전공 교육과정 설계
· KQF(한국형 국가역량체계: Korean Qualifications Framework)반영과 교육과정의 효율성, 효과성, 매력성을 높이기 위해 타당성을 확보한 전공능력 측정
   체계구축
· 교육과정의 다양성, 교육과정의 질을 측정요인으로 타당성을 확보한 전공 교육과정 만족도 검사체계 구축
· 전공 교육과정 학생 평가결과를 횡단·종단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연구체제 구축
· 전공관련 외부전문가 컨설팅, 전공능력 측정결과, 전공 교육만족도 결과를 분석하여 설계에 반영
· 교육과정 선순환 환류를 위한 인재양성 체계 구축
· 교육과정고도화를 위한 인재양성 인증체계 구축

No. 인증대상 단계 세부내용 개편항목
부분 전면
1 대내 여건분석 1 대학 교육철학, 인재상 및 핵심역량 X O
2 학과 발전계획 (특성화 포함) X O
3 학생현황 및 취업현황 X O
4 학문동향 분석 X O
2 대외 여건분석 1 지역사회 분석 X O
2 지역산업 분석 X O
3 국가산업 분석 X O
4 학문동향 X O
3 요구분석 1 재학생 요구분석 X O
2 졸업생 요구분석
3 산업체 요구분석
4 전공능력 확정 1 시사점 도출 X O
2 SWOT 분석
3 전공능력 예비수립
4 타당성 검토
5 전공능력 확정
5 전공능력 매트릭스 1전공, 다 전공 매트릭스 O O
6 교육과정 편성 1 전공 교육과정 편성 O O
2 교과목 소개
7 PDCA PDCA 관리체계 O O
8 CQI CQI 현황 O O