창의융합교육
융합전공
인재상
- -예술적 감성을 갖춘 미래지향적 인재
전공능력과 정의
전공능력 | 정의 |
---|---|
융합기술능력 | 융·복합적 사고를 통한 미래기술과 기존산업 간 융합콘텐츠 제작능력 |
디자인실무능력 | 미래 산업변화의 트렌드 변화에 따른 맞춤형 디자인 작업역량 |
창의능력 | 4차산업혁명 기술과 디자인 기술의 융합 기초 원리와 응용을 바탕으로 창의 사고력 훈련을 통하여 첨단 전문인재로서 창의력을 함양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접목할 수 있는 능력 |
문제해결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시장과 기술의 발전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전문지식과 실무 테크닉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함 |
실무협업능력 | 팀 단위로 제작되는 업무 형태로 인한 분야별 협업 및 소통 능력, 적극적인 업무 대처 능력 |
전공능력 매트릭스
전공능력 | 해당 교과목 | 해당 비교과 프로그램 |
---|---|---|
융합기술능력 | 기초컴퓨터그래픽스, 디지털이미지프로세싱, 3D객체모델링Ⅰ, 영상디자인Ⅰ, 3D객체모델링Ⅱ, UI&UX디자인, 영상디자인Ⅱ, 그래픽배경과사운드/이펙트Ⅰ, 모션그래픽스, 그래픽배경과사운드/이펙트Ⅱ |
디지털이미지보정, 영상편집 |
디자인실무능력 | 색채디자인, 일러스트레이션, 그래픽디자인Ⅰ, 그래픽디자인Ⅱ | 과제전 |
창의능력 | 디자인표현기법, 입체조형, VR ART,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| 작품전시회 |
문제해결능력 | 디자인론, 가상현실시스템기획, 헤드셋기반가상현실제작 | 기초코딩 |
실무협업능력 | 360영상디자인, 3D영상프로젝트, 실감형디자인프로젝트, 드론영상디자인 | 공모전참가 |
실감형디자인융합전공 교육과정
교과 |
구분 |
학년 |
학기 |
교과목명 |
학점 |
이론 |
실습 |
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전공 교육 교과 |
기초 |
1학년 |
1학기 |
기초컴퓨터그래픽스 |
2 |
|
2 |
시각디자인전공 |
색채디자인 |
2 |
|
2 |
시각디자인전공 |
||||
콘텐츠기획과스토리텔링 |
3 |
2 |
1 |
가상현실콘텐츠전공 |
||||
2학기 |
디자인표현기법 |
2 |
|
2 |
시각디자인전공 |
|||
입체조형 |
2 |
|
2 |
시각디자인전공 |
||||
디지털드로잉 |
3 |
|
3 |
가상현실콘텐츠전공 |
||||
핵심 |
2학년 |
1학기 |
디지털이미지프로세싱 |
3 |
|
3 |
시각디자인전공 |
|
디자인론 |
2 |
2 |
|
시각디자인전공 |
||||
3D객체모델링Ⅰ |
3 |
|
3 |
가상현실콘텐츠전공 |
||||
VR ART |
3 |
|
3 |
가상현실콘텐츠전공 |
||||
360영상디자인(캡스톤디자인) |
3 |
|
3 |
신규 |
||||
2학기 |
그래픽디자인Ⅰ |
3 |
|
3 |
시각디자인전공 |
|||
영상디자인Ⅰ |
3 |
|
3 |
시각디자인전공 |
||||
헤드셋기반가상현실제작 |
3 |
1 |
2 |
가상현실콘텐츠전공 |
||||
UI&UX디자인 |
3 |
|
3 |
가상현실콘텐츠전공 |
||||
3D영상프로젝트(캡스톤디자인) |
3 |
|
3 |
신규 |
||||
심화 |
3학년 |
1학기 |
그래픽디자인Ⅱ |
3 |
|
3 |
시각디자인전공 |
|
영상디자인Ⅱ |
3 |
|
3 |
시각디자인전공 |
||||
가상현실시스템기획 |
3 |
3 |
|
가상현실콘텐츠전공 |
||||
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|
3 |
|
3 |
신규 |
||||
2학기 |
모션그래픽스 |
3 |
|
3 |
시각디자인전공 |
|||
그래픽배경과사운드/이펙트 |
3 |
|
3 |
가상현실콘텐츠전공 |
||||
가상현실과HCI |
3 |
|
3 |
가상현실콘텐츠전공 |
||||
드론영상디자인(캡스톤디자인) |
3 |
|
3 |
신규 |